본문 바로가기

Health & Life

포옹의 힘: 포옹이 정신 건강을 증진하는 방법

2000년대  '프리허그(Free Hug)'라는 운동이  세계적으로 확산되었다.길거리에서 스스로 "Free Hug"라는 피켓을 들고기다리다가 자신에게 포옹을 청해오는 불특정 사람을 안아주는 행위다. 파편화된 현대인의 정신적 상처를 치유하고 평화로 가정과 사회를 이루고자  노력의 일환으로 프리허그닷컴(free-hugs.com) 설립자인 제이슨 헌터(Jason G. Hunter) 평소"그들이 중요한 사람이란  모든 사람이 알게 하자." 어머니의 가르침을 2001년에 최초로 시작하였다. 프리허그의 인기는 시들해졌지만 포옹의 힘은  어느 때보다 강력하다.

hug

포옹의 과학:

연구에 따르면 포옹은 정신 건강에 다양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포옹은 유대감과 신뢰를촉진하는 호르몬인 옥시토신의 분비를 촉진한다. Nature 발표된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옥시토신이 인간에 대한 신뢰감을높일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다른 연구에서는 옥시토신이 불안과 우울증과 관련된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수치를낮출  있다고 알려졌다.

 

신체적 이점

또한 포옹은 신체 건강에도 도움이   있다. 심혈관 간호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포옹은 혈압을 낮추고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일  있다고 한다. 사이언스지에 발표된  다른 연구에서는 포옹과 같은 대인 접촉이 스트레스가 신체에 미치는 신체적영향을 줄일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정서적 이점

포옹은 신체적 이점 외에도 정서적 이점도 있다. 예를 들어, 사회심리학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포옹은 행복감과 웰빙을 증가시킬  있다고 한다.  다른 연구에서는 부모로부터 포옹을  많이 받은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나은 정신 건강 결과를 보인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정신건강

포옹이 우울증이나 불안과 같은 정신 건강 문제의 증상을 줄이는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사회 인지  정서 신경과학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배우자  파트너로부터 포옹을  많이 받은 참가자의 우울증과 불안 수준이  낮았다.

 

여전히 포옹이 중요한 이유

오늘날과 같이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는 타인과 단절된 느낌을 받기 쉽다. 우리는  어느 때보다 많은 시간을 온라인을 통해소통한다. 하지만 직접적인 접촉의 힘은  어느 때보다 강력하다. 포옹은 사람들 간의 유대감을 형성하고 외로움과 고립감을 줄이는  도움이 되며 실제로 노인학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포옹을 포함한 부모의 따뜻함이 성인이  후에도 정신 건강에 오래 지속되는 영향을 미칠  있다고 한다.

 

포옹할  없는 환경이라면

포옹은 정신 건강을 개선하는 강력한 도구가   있지만, 포옹할 사람이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러한 상황에서도 행복감을 증진하고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는  도움이 되는 전문가들이 제안하는 대체 방법이 있다.

 

셀프 포옹:

이상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셀프 포옹은 포옹의 긍정적인 효과를 모방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있다. 다른 사람을 안는 것처럼팔로 자신을 감싸고  안아주는 것인데, 이렇게 하면 옥시토신이 분비되어 행복감을 증진하고 스트레스를 줄일  있다.

 

명상:

명상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평온함과 이완감을 증진하는 좋은 방법이다.  현재 순간에 주의를 집중하고 산만한 생각을 버리는 명상을 정기적으로 실천하면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고 전반적인 정신 건강을 개선할  있다.

 

운동하기:

운동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정신 건강을 개선하는  다른 좋은 방법이다. 운동을 하면 신체는 기분을 좋게 하는 천연 화학물질인엔도르핀을 분비한다. 자신에게 맞는 운동 루틴을 찾으면 기분을 개선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도움이 된다.

 

결론

포옹의 힘은 과학적 연구에 의해 뒷받침된다.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는 것부터 행복감과 웰빙을 증진하는 것까지 정신 건강에다양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있다. 그러니 불안하다면, 행복감을 높이고 싶다면 오늘 사랑하는 사람이든 낯선 사람이든 자기자신이든 누군가에게 포옹을 해보면 어떨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