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얼마 전 유투브를 보다가 잇몸건강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한 자료에서, 구강이 뇌 건강과 관련이 있다는 자료를 보았다. 최근 연구에서 구강 건강이 알츠하이머 등 인지 능력의 문제를 포함한 뇌의 건강과 연관이 있다는 것이 밝혀지기 시작했다고 한다. 사실 구강 건강이 다른 기관의 건강과 연결되어 있다는 것도 생소한데, 더구나 뇌 건강과 관련이 있다고 하니 호기심이 생겨서 내용을 확인해 보았다.

 

구강 건강과 인지 기능 저하의 연관성

"새로운 연구: 구강 건강 악화는 인지 기능 저하 및 치매와 관련이 있습니다!"라는 영상에 따르면 구강 건강 악화는 치매를 포함한 인지 기능 저하와 연관되어 있다고 한다. 여러 기관의 연구진이 수행한 이 연구는 연령, 교육, 전반적인 건강 상태 등의 요인을 고려하여 수천 명의 참가자의 데이터를 분석했, 그 결과 구강 건강 악화와 치매를 포함한 인지 기능 저하 사이에 강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관성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다.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는 염증이다. 잇몸 질환으로 인한 만성 염증은 염증성 단백질의 방출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뇌에 영향을 미쳐 인지 기능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구강 박테리아가 혈류로 들어가 뇌에 직접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예방 및 치료에 대한 시사점

구강 건강과 인지 기능 저하 사이의 연관성을 이해하는 것은 이로 인한 질병을 예방하고 잠재적인 치료법을 개발하는 데 필수적이다. 우선 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구강건강 실천 항목들은 아래와 같다. 

  • 정기적인 칫솔질과 치실 사용: 하루에 두 번 이상 양치질을 하고 매일 치실을 사용하면 잇몸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플라그와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치과 정기방문: 정기적인 치과 검진과 스케일링은 잇몸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 
  • 균형 잡힌 식단 유지: 과일, 채소, 통곡물, 저지방 단백질이 풍부한 식단은 구강 건강과 전반적인 웰빙을 증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 금연: 흡연 및 기타 담배 제품 사용은 잇몸 질환 및 기타 건강 문제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 평소 건강 상태 관리: 당뇨병과 같은 질환은 잇몸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질환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떻게 보면 당연한 것들이라 하나마나한 얘기를 하는 것처름 들리겠지만 이러한 건강한 습관을 실천하면 인지 기능 저하와 치매의 위험을 잠재적으로 낮출 수 있다고 하니 좀 더 주의를 기울여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알츠하이머 - 원인, 초기증상, 단계별 증상, 치매 연관성

 

알츠하이머 - 원인, 초기증상, 단계별 증상, 치매 연관성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적으로 5,500만 명 이상의 치매 환자가 있으며, 매년 거의 1,000만명의 신규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고 한다. 국내 치매 환자의 수도 해마다 늘어서, 2022년에

xteama.com

 

결론

얼마 전 어머니께서 친구분과 대화하는 내용을 들었다. 어머니께서 양치중일때 친구분이 전화를 하셨는데, 어머니는 양치를 끝내고 전화하겠다면서 전화를 끊으셨고, 곧이어 전화를 걸었습니다. 핸드폰의 볼륨이 워낙 높아서 두분의 대화를 듣게 되었다. 

 

(친구) 양치를 하다니 아직 이빨이 남아있나 보네?

(어머니) 아랫니 두개 밖에 없지만 그래도 양치는 해야지.

(친구) 그것갖고 뭔 양치를 하나? 나도 두 개 있기는 한데...

 

어머니는 치아가 몇개 남지 않았어도, 잇몸건강까지 생각해서 항상 깨끗이 양치를 하신다.

어머니의 인지 상태는 팔순을 훌쩍 넘기신 분이라고 할 수 없을만큼 여전히 명민하시고 기억력도 무척 좋으시다.

구강 건강을 잘 챙기신 것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그러고 보니 영향이 없지는 않은 것 같다. 

 

치매는 어쩔 수 없는 질환이고, 치료는 불가능하다는 얘기만 들어왔다. 병의 진행을 늦추는 것이 최선이라는 아무 희망이 섞이지 않은 처방이 전부이다. 하지만, 예방이 가능한 것들이 있다면 더 알려져 아예 질환을 겪지 않도록 하는 것이 얼마나 더 나은 방법일까?

구강건강이 그 방법 중 하나라면, 기꺼이 더 열심을 내 보아야겠고, 사람들에게도 더 알려야겠다. 

 

반응형